오늘의 운동 :‘레터럴 런지’

건강과학
오늘의 운동 :‘레터럴 런지’
  • 입력 : 2023. 06.15(목) 10:56
  • 영암일보
‘레터럴 런지’
우리 몸의 움직임은 크게 3가지 단면으로 나눠 생각해볼 수 있다. 정면을 중심으로 인체를 좌우로 나눈 단면인 시상면(sagittal), 전후로 나눈 관상면(frontal), 상하로 나눈 수평면(transverse)  등이 있다.

런지 동작 중 워킹 런지나 컬시 런지는 시상면과 수평면을 기준으로 한 움직임과 연관이 있는데, 이런 동작은 무릎 관절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관상면 기준의 움직임과 연관이 있는 런지 동작은 무릎에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는다. 레터럴 런지가 바로 이에 해당한다.
레터럴 런지(Lateral Lunge)는 양옆으로 다리를 뻗는 형태의 런지 동작으로, 런지를 할 때 무릎 십자인대에 가해지는 압박이 줄어든다.

이 런지 동작을 보다 안정적으로 하려면 양손으로 아령 하나를 쥐고 가슴 앞에 둔 상태에서 하면 된다. 무게가 관상면을 기준으로 살짝 앞으로 쏠리도록 하면 런지의 앉는 동작을 취할 때 뒤로 넘어지는 것을 막아 균형을 잡기 유리해진다.


무릎을 지탱하는 우리 몸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다. 무릎 통증의 원인은 하나로 통일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따라서 레터럴 런지 역시 지속적인 통증을 불러일으킨다면 이때는 운동을 중단하고 병원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레터럴 런지]

정면을 바라보고 양손은 허리 춤에 대거나 가슴앞에서 두손을 모으고 반듯하게 선 후, 한쪽 다리를 옆쪽 바깥으로 뻗으면서 다른쪽 다리의 무릎을 구부려 내립니다. 그 다음 반대쪽 다리를 당겨 반듯하게 선 자세로 돌아갑니다. 마찬가지로 반대쪽도 동일하게 동작을 행합니다

각 다리마다 같은 동작을 양쪽으로 10회씩 총 20회를 하며 1분가량 휴식을 취한 후 3세트를 반복합니다.
영암일보 yailbo@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