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피는 4월의 영암, ‘2021 온라인 영암왕인문화축제’가 열린다!

기획특집
꽃피는 4월의 영암, ‘2021 온라인 영암왕인문화축제’가 열린다!
‘꽃길 따라 영암으로, 랜선 따라 왕인으로’
  • 입력 : 2021. 03.22(월) 20:48
  • 선호성 기자
‘2021 온라인 영암왕인문화축제’의 개막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에 잠시 멈추었던 영암왕인문화축제가 올해는 온라인으로 찾아온다. 여태껏 시도되지 않았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새롭게 구성해 선보일 예정이다. 다가오는 2021 온라인 영암왕인문화축제를 100% 만끽하기 위해 준비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대표 프로그램 ‘왕인박사 일본가오’, 이제는 ‘랜선’으로

24년의 역사를 이어온 영암왕인문화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은 ‘왕인박사 일본가오’다. 관광객과 지역민들이 어우러져 환상의 퍼포먼스를 선보였던 ‘왕인박사 일본가오’를 이번에는 랜선으로 만나게 된다.

여태까지는 왕인박사유적지에서 상대포까지 이어지는 행렬과 왕인박사가 상대포에서 일본으로 가기 위해 도선하는 모습까지를 하나의 이야기로 엮으면서 볼거리를 제공했던 ‘왕인박사 일본가오’가 올해엔 영암군민과 축제를 추억하는 이들을 위해 왕인문화축제 24년을 기억하고 돌아보며 소통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로 제작돼 지상파와 케이블을 통한 전국방송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그동안 축제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두드러지지 못했던 한류의 원조 왕인박사의 일대기와 한·일 관계 속 왕인 등 다양한 역사적 정보를 스타강사 최태성 씨와 호사카 유지 교수 등이 영암 곳곳을 탐방하며 들려줄 계획이다.

집콕ON, 온 가족이 함께하는 ‘집콕놀이 왕인키트’, ‘집콕! 챌린지’

꽃이 피는 봄이 왔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여전히 밖으로 나가기에는 부담스러운 시기이다. 그래서 코로나19로부터 안전을 지키고 왕인과 영암을 즐기면서 집콕 생활의 무료함을 덜어줄 다양한 콘텐츠들을 영암왕인문화축제에서 준비했다. 바로 ‘집콕놀이 왕인키트’와 ‘집콕! 챌린지’이다.

‘집콕놀이 왕인키트’는 미래 세대인 우리 아이들을 위한 학습형 놀이 콘텐츠로 왕인박사와 왕인전래문물 ‘천자문’을 놀이로 배우고 즐기는 체험 이벤트이다. 왕인박사와 백제선을 종이로 제작할 수 있는 ‘페이퍼 토이’, 왕인박사가 상대포로 출항할 때의 모습과 일본에 백제문물을 전하는 모습을 스티커로 붙이는 ‘스티커 컬러링’ 그리고 천자문을 퍼즐로 만든 ‘천자문 퍼즐맞추기’ 등 놀이를 통해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체험키트로 구성되었다.

‘집콕놀이 왕인키트’는 축제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4행시 이벤트 및 축제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되는 이벤트에 참여해서 받을 수 있다. 또 받은 왕인키트로 집콕놀이 장면을 촬영해 본인의 SNS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한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도전을 통해 가족이 함께 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기를 권한다.

또 다른 콘텐츠는 ‘집콕 챌린지’이다. ‘집콕댄스’와 ‘집콕레시피’, ‘집콕퀴즈’로 구성된 이 콘텐츠는 코로나 블루 극복 프로젝트로 온라인으로 즐기는 방문객 참여 이벤트이다.

먼저 ‘집콕댄스’는 왕인송에 맞춰 댄스를 제작하고 참여 영상을 만들어 축제기간 SNS채널에 업로드하면 된다. 이어 ‘집콕레시피’는 영암농특산물을 활용해 자취요리나 캠핑요리 영상을 제작해 역시 마찬가지로 축제 SNS채널에 업로드하면 되고, 마지막으로 ‘집콕퀴즈’는 축제 홈페이지 방문객들이 축제기간 동안 매일 1문제씩 정답을 맞추면서 정답자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이다. 증정되는 선물은 모른다.

너튜브(YouTube) 영암왕인TV에서 만나는 3人 3色 채널, 좋아요♥, 구독!

온라인 영암왕인문화축제에서는 역사 전문 크리에이터 ‘한나’(구독자 13.8만)와 함께하는 왕인전래문물체험과 스타 쉐프 정호영(구독자 17.3만)의 ‘푸드쇼’ 그리고 유명 유튜버 ‘창현’(구독자 236만)의 ‘창현 노래방’ 등 각각이 전혀 색다른 3인 3색의 유튜브 채널이 마련된다.

먼저 유튜버 한나는 영암의 공예작가 10명의 작업실을 찾아 종이, 도기, 금속, 참빗 등 365일 영암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거리를 소개한다.

정호영 세프는 영암 농특산물을 재료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건강한 요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푸드쇼에서는 최근 ‘사장님귀는 당나귀 귀’에서 갑질의 표본을 보여주는 영암군민속씨름단 김기태 감독이 패널로 출연할 것으로 보여 먹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함께 제공한다.

이어 구독자 236만을 자랑하는 유튜버 ‘창현’은 1차 온라인 음원과 영상심사를 통해 선정된 10명의 본선 진출자들을 대상으로 서바이벌 형식으로 비대면 노래경연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1등에게는 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축제기간 영암 농특산물 전문 ‘온라인 영암마켓’ 오픈, ‘기찬’ 가격으로

금강산도 식후경이다. 역시 축제에서는 먹는 것이 빠질 수 없다. 앞선 콘텐츠에서 매번 빠지지 않고 나오는 영암의 맛있는 명품 농특산물들을 기찬 가격으로 값싸게 만나 볼 수 있다.

영암군은 이번 왕인축제기간 동안 영암의 농특산물을 손쉽고 값싸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영암마켓’을 오픈한다. 이에 기찬들 쇼핑몰과 연계해 운영하는 ‘온라인 영암마켓’은 제철 과일에서부터 영암을 대표하는 달마지쌀 골드를 비롯한 잡곡류, 발효식품 등을 총망라해 판매할 계획이다.

영암온에어 ‘즐거운 오후 2시’, 나른한 오후를 깨우고 축제 분위기 즐기기

내달 1일부터 16일까지 16일간 진행되는 왕인문화축제의 나른한 오후를 깨우고 축제 분위기를 만끽하기 위해 군 축제위에서는 목재문화체험장에 ‘보이는 라디오’ 오픈 스튜디오를 마련해 11일간 목포MBC라디오에서 방송되는 ‘즐거운 오후2시’를 ‘보·라’로 공개방송한다.

이 기간에 라디오 오픈 스튜디오를 비대면으로 운영하면서 영암의 11개 읍·면을 소개하고 지역민들이 출연해 향토적 재미를 제공함과 동시에 초대 가수들이 출연, 화려한 축하공연도 선보이면서 청취자들의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밖에도 온라인 사진·영상 공모전, 온택트 영암예술무대, 기찬영암 브이로그 등 무료하고 답답한 집콕생활을 달래줄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돼 있으니, 다가오는 4월엔 온라인 영암왕인문화축제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집콕생활을 통해 온 가족이 안전하고 즐거운 축제 분위기를 만끽하길 바란다.

선호성 기자 yailbo@daum.net